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숫자, 문자, 사진, 음원 등을 데이터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프로그램에서는 변수란 곳에 저장하고 사용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변수 선언 및 초기화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언'과 '초기화'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선언'은 프로그램한테 '이러한 변수를 사용할꺼야!'라고 알려 주는 과정이고, '초기화'는 변수에 값(데이터)를 할당하는 과정입니다. VSCode에 다음 같이 코딩합니다.
myVar = 10
이렇게 코딩하면 프로그램한테 'myVar'라는 변수를 사용할 꺼야! 라고 알려준 것으로 이것을 '변수 선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를 이용해서 숫자 10을 myVar에 할당하는데요, 이것을 '변수 초기화'라고 합니다. 그리고 변수 선언과 초기화 합쳐서 '변수를 정의했다'고 합니다.
※참고. 프로그램에서는 '='를 '할당 연산자'라고 합니다. 할당 연산자는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할당(대입) 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는 오른쪽의 '10'을 myVar에 '할당'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프로그램에는 myVar라는 변수가 정의되었기 때문에 언제든지 myVar 변수의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nt()를 이용해서 myVar의 값을 출력해 봅니다.
print(myVar)
터미널에 myVar에 할당된 10이 출력됐습니다. 변수는 개발자가 원하는 만큼 여러 개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myName에 본인의 이름을 할당하고 출력한 코드입니다.
myName = 'Hong gildong'
print(myName)
2. 데이터 타입
파이썬에서 변수에 데이터를 할당(대입) 할 때, 데이터 종류는 기본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숫자, 문자(문자열) 그리고 불 입니다.
- 숫자: 정수, 실수 등으로 숫자를 변수에 할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합니다.
myScore = 90 # 정수
pi = 3.141592 # 실수
- 문자(문자열): 문자를 변수에 할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작은따옴표로 데이터를 감쌉니다.
credit = 'A' # 문자
color = 'black' # 문자열
※ 참고. 파이썬에서는 문자와 문자열을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C/C++, JAVA 등의 언어에서는 문자와 문자열 다르게 처리합니다.
- 불(bool): 참/거짖을 나타내는 데이터로 true와 false를 이용합니다.
isMember = True # 참(사람이 맞다.)
isPass = False # 거짖(불합격이다.)
3. 변수 이름
개발자가 변수를 정의할 때 변수 이름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다음 규칙을 따릅니다.
- 영문자 사용
파이썬에서는 변수 이름을 한글로해도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변수명은 영문을 사용합니다.
길동나이 = 20 # 비권장
gidongAge = 20 # 권장
- 시작은 소문자로
변수 이름의 첫 문자는 소문자를 사용합니다. 대문자를 사용해도 문제는 없지만 클래스 이름과 구문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합니다.
TeamName = 'korea' # 비권장
teamName = 'korea' # 권장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조합되는 경우 카멜 표기법(Camel case)을 따릅니다. 이유는 카멜 표기법를 사용하면 코드를 읽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todaystock = 2500 # 비권장
todayStock = 2500 # 권장
※참고. 카멜 표기법(Camel case)은 변수 이름의 모양이 낙타 등과 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예약어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약어란 파이썬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이름입니다.
# 예약어: True, False, None, if, elif, continue, def, finally, else, for 등
True = True # 사용 불가
None = None # 사용 불가
※참고. 예약를 모두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파이썬을 공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집니다.
- 변수 이름에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_'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hoolName = '한국대학교' # 사용 불가
@schoolName = '한국#대학교' # 사용 불가
$schoolName = '한국대학교' # 사용 불가
_schoolName = '한국대학교' # 사용 가능
- 변수 이름에 숫자는 사용할 수 있으나 숫자가 처음에 올 수는 없습니다.
1apple = '사과' # 사용불가
ap1ple = '사과' # 사용가능
apple1 = '사과' # 사용가능
4. 변수의 데이터 타입 확인방법
type() 를 이용하면 변수에 할당된 데이터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Score = 90 # 정수
print(type(myScore)) # <class 'int'>
pi = 3.141592 # 실수
print(type(pi)) # <class 'float'>
credit = 'A' # 문자
print(type(credit)) # <class 'str'>
isMember = True # 참
print(type(isMember)) # <class 'bool'>
※참고. 'int'는 Integer(정수), 'float'는 Float(실수), 'str'은 String(문자열), 그리고 'bool'은 Boolean을 뜻 합니다.
5. 데이터 타입 변환(형 변환)
데이터 타입은 변환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10을 문자열 '10'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myScore = 90 # 정수
print(type(myScore)) # <class 'int'>
myScore = str(myScore) # 정수를 문자열 타입으로 형 변환
print(type(myScore)) # <class 'str'>
str()과 같은 함수를 형 변환 함수라고 합니다. 파이썬에는 다음과 같은 형 변환 함수가 있습니다.
- str(): 문자열로 형 변환
- int(): 정수로 형 변환
- float(): 실수로 형 변환
- bool(): 불로 형 변환
myScore = 90 # 정수
print(type(myScore)) # <class 'int'>
myScore = str(myScore) # 정수를 문자열 타입으로 형 변환
print(type(myScore)) # <class 'str'>
myScore = int(myScore) # 문자열을 정수 타입으로 형 변환
print(type(myScore)) # <class 'int'>
myScore = float(myScore) # 정수를 실수로 타입으로 형 변환
print(type(myScore)) # <class 'float'>
isMember = True # 불 타입
print(type(isMember)) # <class 'bool'>
isMember = str(isMember) # 불을 문자열 타입으로 형 변환
print(type(isMember)) # <class 'str'>
6. 변수 사용 이유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 재사용'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사에서 고객한테 결재 관련 문자를 보낸다고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print('홍길동 고객님 안녕하세요.')
print('홍길동님께 이번달 결재 금액을 안내합니다.')
print('홍길동님의 이번달 결재 금액은 10,000원 입니다.')
print('홍길동님의 결재일은 매월 25일 입니다.')
print('홍길동님 감사합니다.')
소스를 보면 고객 이름(홍길동), 결재 금액(10,000), 결재 일(25)은 고객마다 다를 수 있고 나머지는 모두 공통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변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name = '홍길동' # 고객 이름
money = '10,000' # 결재 금액
date = 25 # 결재 일
print(name + ' 고객님 안녕하세요.')
print(name + '님께 이번달 결재 금액을 안내합니다.')
print(name + '님의 이번달 결재 금액은 ' + money + '원 입니다.')
print(name + '님의 결재일은 매월 ' + str(date) + '일 입니다.')
print(name + '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체적인 문자 내용은 고정시키고 고객마다 변하게 되는 고객 이름(name), 결제 금액(money), 결재 일(day)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중복 코드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변수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변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개발자는 언제든지 변수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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